서대문인터넷뉴스(sdminews.co.kr)

『함께하는 지역인터넷뉴스』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서대문인터넷뉴스가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서대문구, “주민중심 커뮤니티 활동으로 마을공동체 정착!”

서대문인터넷뉴스 2015. 12. 18. 11:35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관내 한 신규 입주 아파트 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정착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어 주목된다.

남가좌1동에 위치한 가재울4구역 DMC파크뷰자이아파트 주민들은 올해 10월 말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구는 입주 1개월 전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이 원하는 소모임 활동을 파악하고 모임 구성을 위한 특별강좌를 개설했다.

와인테라피, DIY목공교실, 나는 꼬마건축가, 어린이독서회, 생활공유를 위한 정리수납, 가재울지엥(시, 소통하기, 학부모되기) 등의 다양한 강좌를 통해 주민 만남이 이뤄졌다.

 


구는 모바일 커뮤니티 공간도 만들어 주민 간 대화의 장을 확장했다.

아울러 마을활동가, 지역 소모임, 시민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주민커뮤니티 활동, 남가좌1동 주민센터 공간활용 방안 등을 논의하며,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향을 그려 가고 있다.

이달 15일 저녁에는 남가좌1동 주민센터 커뮤니티실에서 ▲마을, 만남을 통해 일상을 함께하다 ▲이웃, 관심거리를 통해 만나다 ▲House-Warming(집들이) 등 3가지 테마로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 융합을 위한 체험마당 및 주민커뮤니티 워크숍’을 개최했다.

‘체험마당’은 가구제작, 문패만들기, 가죽공예, 사진놀이수업, 나만의 책갈피만들기 등으로 진행됐다.

‘주민커뮤니티 워크숍’에는 DMC파크뷰자이 입주자 모임을 비롯해 가재울맘, DIY목공, 독서, 생활공유, 텃밭, 집밥 동아리 등이 참여했다.

이날 남가좌1동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에서 ‘대도시 아파트 단지 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는 평가다.

문의 서대문구청 남가좌1동 주민센터(02-330-8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