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도시관리공단(이사장 정일택)에서 운영하는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에서는 6월부터 시작하는 여름학기 문화강좌에서는 시민들의 평생학습의 꿈을 이룰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표정과 마음을 담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캘리그라피, 누구나 미소 지을수 있는 아름다운 캘리그라피를 나의 손끝으로 완성해보는 ‘표정과 마음을 담은 캘리그라피’ 강좌를 매주 화요일 오전반과 오후반 2개반으로 나누어 개설하여 시간대별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캘리그라피 강좌를 진행하는 문예진 캘리그라피스트는 광화문 현판글씨로 유명한 박병철 선생님의 수제자로 박병철 캘리그라피<오로지> 연구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였다.
현재 재능기부 및 다수의 문화센터, 복지시설에서 인기리에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12회 과정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는 기초과정에 해당하는 기초연습과 캘리그라피로 글씨에 표정과 마음담기. 좋은글씨를 구분하는 눈, 캘리그라피에 대한 안목 높이기, 캘리그라피로 표현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등의 세분화된 수업계획으로 진행될 것이다.
아울러, 자녀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토리텔링 논술 프로그램을 개강한다.
스토리텔링 논술 프로그램은 기존의 논술의 텍스트 내용과 구조를 파악하여 논리적 글쓰기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텍스트에 드러난 개념이나 원리를 이야기 구조로 구체화 함으로써 단순한 암기가 아닌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를 터득하게 한다.
이야기 구조는 문제의 원인을 탐구하여 해결하는 형태로서 확산적 사고를 증진시키고, 스토리텔링는 국어 교과 외에도 수학, 음악, 미술, 역사 교과의 영역을 통합하여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 학부모가 스토리텔링 학습의 원리를 알고 독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강함으로써 자녀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지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스토리텔링 논술 과정과 더불어 독서미술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독서미술지도사 양성과정은 아동 독서지도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그림책을 매개로 하여 유아들과 즐겁게 상호작용하면서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습득하고, 논술적 독후활동이 어려운 유아동에게 독서와 미술을 통합한 표현방법으로 독서의 흥미와 바른 독서습관을 키워주는 독서미술지도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서미술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하면 로도아이 부설 대한평생교육원에서 발급하는 독서미술지도사 3급 자격증을 발급받으며, 꾸준한 활동을 통하여 홈스쿨 개설, 강사취업등 강좌수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진아기념도서관 여름학기 문화강좌에서는 마음의 힐링까지 되는 행복한 취미생활 리본공예!! 리본아트 강좌를 운영한다. 리본핀 하나 구입하려고 비싼 가격에 쉽게 손이 가는 경험을 생각한다면, 리본공예를 배워서 아주 재밌고 쉽게 리본핀과 헤어밴드, 코사지, 인테리어소품 등의 핸드메이드 리본공예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초급(3개월), 중급(3개월) 과정을 거치신 분은 (사)한국선물포장협회 리본공예 자격증 시험을 볼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시험을 통해 자격증으취득을 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 홈클래스 수업, 방과 후 수업이나 CA수업, 문화센터 강사 등으로도 활동 하실 수 있다.
마음의 힐링이 되는 행복한 취미생활 리본공예는 예쁜 작품을 만들며 마음이 안정되고 행복을 느끼게 되고, 예쁜 작품이 완성됨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되니 이 모두가 힐링이 되는 것으로 취미로 시작하여 직업이 될 수도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외 다양한 취미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생활도예’, ‘생활 속의 일러스트’, ‘홈 카페 바리스타’ 강좌수강생을 모집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