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인터넷뉴스(sdminews.co.kr)

『함께하는 지역인터넷뉴스』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서대문인터넷뉴스가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치

서대문구 아동참여위원회, 디지털 환경 속 아동권리 찾는다

서대문인터넷뉴스 2024. 2. 15. 15:20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아동이 존중받고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내달 17일까지 6기 아동참여위원회를 모집한다.

 

20122015년생으로 서대문구에 거주하거나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6학년 학생 또는 학교 밖 아동이 응모할 수 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들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와 환경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에 주체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아동참여기구다.

 

지난해에는 서대문구 놀이환경 및 놀 권리를 주제로 정기모임과 활동 발표회를 가졌으며 직접 놀이터 지도를 제작하고 관련 정책도 제안했다.

 

또한 2023년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 공모에서 기후위기 개선방안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10주년 기념 포럼 토크콘서트에 아동 위원이 패널로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디지털 환경 속 아동권리를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구정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아동권리를 모니터링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문제 확인과 개선방안 도출 후 정책 제안문을 작성하고 연말에는 정책 제안 및 활동발표회를 갖는다.

 

6기 아동참여위원회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통해 선발될 24명과 기존 위원 중 연임을 희망하는 16명을 포함해 모두 40명 내외로 구성된다. 구는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취약계층 아동의 참여도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아동 위원들은 413일 위촉식을 시작으로 1130일까지 총 8회의 정기모임을 통해 오리엔테이션, 아동권리 교육, 구정 모니터링, 발표회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이 밖에도 이들에게는 구청장 명의의 위촉장과 수료증 수여 활동 우수위원 구청장 표창 자원봉사 시간 인정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이성헌 구청장은 특히 아동과 관련한 여러 구정 분야에서 아동의 의견 청취가 중요한 만큼 많은 참여를 기대하며 더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서대문구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희망 아동은 서대문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구청 아동청소년과(02-330-862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