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인터넷뉴스(sdminews.co.kr)

『함께하는 지역인터넷뉴스』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서대문인터넷뉴스가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서대문구, 전국 최초 '통반장 아이돌봄인력' 양성

서대문인터넷뉴스 2024. 9. 2. 13:59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동 단위 돌봄체계 공고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통반장 아이돌봄 인력을 양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서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를 통해 통반장만을 위한 아이돌봄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했다.

 

 

앞서 참여 수요조사와 두 차례의 사업 설명회를 거쳐 통반장 수강자를 모집했으며 13명이 최근 6주간 총 120시간의 교육을 받고 과정을 수료했다.

 

교육에서는 아이돌봄 인력의 역할, 영유아 돌봄, 아이돌봄의 목적과 의의 등의 내용을 다루었으며 현장실습과 컨설팅도 이뤄졌다.

 

 

이들 통반장은 서대문구 아이돌봄지원센터의 채용 과정을 거쳐 아이돌보미로 활동한다.

 

구는 아이돌보미로 나서는 통반장들이 각 동의 긴급돌봄 수요에 적극 부응하고 원거리 등의 사유로 인한 돌봄서비스 미스매칭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 통장은 아이 셋을 키웠지만 당시에는 잘 모르는 게 많았던 것 같다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아이돌보미 활동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B 반장은 덥고 궂은 날씨였지만 수강자 모두 지역에 애정을 갖고 활동하는 통반장들이어서 더욱 사명감을 갖고 수업에 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이번 통반장 아이돌봄 인력양성 사례와 같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아이의 성장을 돕는 동 단위 돌봄 체계구축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